수원소아치과 서울쿤스트치과에서 말하길 아이들의 치아 구조는 성인들과는 다른 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잇몸이 연해 치아가 유동적으로 변하고 쉽게 상하기도 합니다.
때문에 소아, 청소년의 치아 관리 습관은 굉장히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광교소아치과 서울쿤스트치과에서 진행하는 아이들의 예방치료를 통해 치아를 건강하게 관리해 보세요.
소아치과 전문의가 말하는 예방치료의 종류
치아 질환이 생기기 전에 빠른 검진을 통하여 예측하고 예방할 수 있습니다.
01. 수원소아치과에서 알려주는 바른 칫솔법
올바른 칫솔질과 구강위생 용품(치실)으로 깨끗한 구강 상태를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어린이는 이가 날 때부터 이를 닦아주어야 하며, 처음엔 칫솔질이 힘들기 때문에 거즈나 시중에 판매중인 엄마 손가락에 끼우는 실리콘 칫솔을 이용하여 아프지 않게 살살 닦아주어야 합니다. 이때 아이는 치약을 뱉지 못하므로 먹어도 되는 치약이나 맹물을 묻혀서 해야 합니다.
모든 젖니가 나는 3세 경부터는 칫솔을 사용합니다. 어린이를 일어서게 하고 보호자가 그 뒤에 서서 왼손으로는 아이의 입을 벌리고 오른손으로 칫솔질을 시켜주며, 하루에 한 번 (대개 잦ㅁ자기 전) 정도로 철저하게 3분 이상 치아의 구석 구석 닦아주어야 합니다. 그 외 아침이나 낮에는 어린이에게 직접 하도록 하여 운동 기술도 발달시키고 칫솔질에 흥미를 유발하도록 합니다.
02. 광교소아치과 서울쿤스트치과에서 알려주는 불소도포
불소는 치아를 단단하게 변화시켜주는 약제로 거의 모든 치약에는 불소가 함유되어 있으며 많은 선진국에서는 수돗물에 불소를 넣어 충치를 예방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수돗물에 불소가 없어서 어린이 입에 맞는 크기의 트레이에 불소 약을 담가 1분 동안 물고 있으면 전체 치아에 골고루 불소가 발라지게 됩니다.
이런 방법을 통해 어린이의 충치가 50%까지 감소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또한, 아이세상에서 사용하고 있는 불소도포기는 기존 도포 방식보다 불소의 침착에 있어 고른 분포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03. 실란트(치면열구전색)
어금니의 씹는 면의 미세한 주름에 세균과 음식이 많이 잔류하면서 충치의 발생이 시작됩니다. 이 주름을 미리 치과 재료로 막아버림으로써 충치의 발생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이는 수비게 이야기하면 거친 바닥은 때가 잘 타지만 매끈한 바닥은 때가 잘 안 타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이 방법은 대표적인 충치의 예방법으로 약 90% 이상의 충치가 예방된다고 보고되며, 시술 시간은 치아 당 5분 정도에 부로가하고 아프지 않다는 장점이 있습니다.